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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정보/3분 부동산 공부

일산신도시 교통호재 정리 (GTX-A, 서해선 연장, 3호선 연장, 인천2호선 연장)

by 야나부 2022. 9. 30.

오늘은 1기 신도시 중 일산신도시의 교통호재를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1기 신도시는 평촌, 분당, 일산 이렇게 세 지역이 있습니다. 일산이 오랜 기간 금액적으로 상당히 외면을 받아 왔었는데요. 이제는 다시 일어설 때가 된 것 같습니다ㅎㅎ

 

굵직하고 파격적인 교통호재들이 상당수 진행 중인데 중요도 순으로 하나씩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GTX-A

누가 뭐래도 GTX-A는 교통호재의 끝판왕이죠? 파주에서 동탄까지 이어지는 고속광역철도가 킨텍스역에 정차합니다.

GTX-A 노선도

일산의 대장아파트인 킨텍스 꿈에그린과 킨텍스 원시티는 현재 대화역과 주엽역까지의 거리가 1km 정도 됩니다.

3호선 역까지의 거리

킨텍스 인근의 아파트들은 현재 역 이용이 상당히 불편하지만, GTX-A가 개통되면 초초역세권으로 강남 삼성동까지 20분이면 도착이 가능하기 때문에 획기적으로 출퇴근 시간이 감소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인프라가 상당히 잘 되어 있는 신도시들로 서울에서의 일부 이탈이 예상이 됩니다. 강남구, 일산, 미사, 강동 고덕에 살아 보았지만 확실히 인프라와 구획정리는 신도시가 상당히 잘 되어있어 거주 만족도가 높았습니다.

 

GTX-A의 개통은 구간별로 나누어 진행되기에 24~25년정도면 파주 운정 ~ 서울역까지는 부분개통이 될 것 같습니다. 국토교통부에서도 GTX-A에 힘을 실어주는 모습입니다.

 

GTX-A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글을 참고해주세요~

 

GTX-A 노선도와 개통시기 + 핵심지 아파트

현재 가장 먼저 개통이 될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A GTX-A는 파주운정에서 시작하여 서울을 관통하여 화성 동탄까지 이어지는 신개념 급행철도입니다. 몇 년간 GTX로 인한 부동산 가격에 엄청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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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해선 연장

현재 서해선은 대곡에서 인천소사까지 개통이 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그리고 그 서해선을 대곡역에서 일산역까지 연장하는 사업인데요. 이게 생각보다 일산 주민들에게 굉장한 교통개선으로 체감이 될 겁니다. 노선을 먼저 보겠습니다.

서해선 2단계 연장구간

노선만을 보면 "강남까지 가는 노선도 아닌데 그렇게 큰 호재인가요??" 이렇게 이야기할 수도 있겠는데요. 서해선 중간에 김포공항역을 주의 깊게 봐야 합니다.

9호선노선도

일산에서 김포공항까지 가서 9호선, 5호선을 이용하면 업무지구인 마곡과 여의도까지의 출퇴근 시간이 개선되고 강남까지의 이동이 보다 편리해지게 됩니다.

 

서해선의 일산역 연장은 기존의 경의선 철로를 이용하기 때문에 대곡-소사의 개통시 즉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23년 상반기 정도면 대곡-소사 구간의 개통이 가능하다고 하니 얼마 안 남았습니다. 삼성을 20분대로 주파하는 GTX-A보다는 다소 약하지만 충분히 일산의 교통개선의 효과는 줄 수 있겠네요.

 

 

3호선 연장

3호선 연장은 현재 종점인 대화역에서 파주 금릉까지 연장을 하는 사업입니다. 사실 일산시민들에게는 큰 호재라기보다 파주의 호재로 봐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파주에서 킨텍스 근처로 접근성이 향상되는 부분만큼 유동인구 증가 측면에서는 호재라고 볼 수도 있겠지만 다소 파급력은 약하지 않나 싶습니다. 아직은 착공조차 되지 않았기에 개통까지 최소 10년에서 15년은 봐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인천 2호선(검토 중)

인천 2호선은 인천 독정 역에서 검단신도시를 거쳐 킨텍스와 일산역까지 연장하는 사업입니다. 하지만 아직 검토만 하고 있는 단계로 확정되지는 않았습니다. 현재 국토부에서는 가장 핵심이 되는 GTX들로 예산을 밀어주고 있기 때문에 인천 2호선 연장에 대해 큰 기대를 하지 않는 편이 좋을 듯싶습니다. 1조 7천억에 가까운 예산이 들어가기 때문에 우선순위에서 상당히 밀릴 여지가 있습니다.

 

 

 

 

정리 및 의견

일산신도시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교통호재들을 살펴보았는데요. GTX-A 말고 다른 노선들은 파급력이 강해보이지는 않습니다. 물론 교통이 좋아지는 것 자체로 호재로 볼 수 있겠지만, 수도권 전체에 동시다발적으로 교통호재와 개발호재들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다른 지역 대비 얼마나 파급력이 있는가에 대한 상대적인 평가로 볼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일산은 GTX-A와 킨텍스 인근 초대형 개발호재가 더욱 중요한 부분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개발호재에 대한 정리는 아래의 글을 참조해주세요~

 

 

일산신도시 개발호재 정리(일산테크노밸리, CJ라이브시티, JDS, 한류월드, 방송영상밸리)

일산에는 엄청나게 큰 개발호재들이 모여있습니다. 개발면적 자체가 말도 못 하게 넓기 때문에 개발 전과 후에는 일산의 위상이 사뭇 달라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지난 시간의 교통호재에 이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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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 마치겠습니다. 야나부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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