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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정보/3분 부동산 공부

GTX-B 노선도, 개통시기, 착공시기 확인 (GTX-A B C)

by 야나부 2022. 9. 28.

현재 가장 먼저 개통이 될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A에 이어두 번째로 빠른 GTX-B알아보겠습니다.

GTX-B는 인천 송도에서 서울을 관통하여 남양주 마석까지 이어지는 신개념 급행철도입니다. 

 

 

GTX - B

총길이 : 80.1km

송도 ~ 망우(55.1km) - 신설

망우 ~ 마석(25km) - 경춘선 공용

총 사업비 5조 7,351억

GTX-B 노선도

전체 GTX 노선도를 살펴보시면 서울역에서 GTX-A와 연결되고 청량리에서 GTX-C와 연결이 됩니다. 또한 GTX-B 노선은 인천과 남양주에서 서울 도심으로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좋아지기 때문에 굉장히 많은 기대를 받고 있습니다. 

GTX 노선도

 

GTX-B 노선 약도

GTX-B 노선은 총 13개 정거장으로 주요 업무지구인 여의도, 용산을 지나가기 때문에 남양주나 인천에서 여의도로 출퇴근이 30분 내외로 가능해집니다.

GTX-B 노선상세

특히나 현재 서울로의 진입 편의성은 인천 쪽이 더 좋아질 듯합니다. 다만 남양주는 곳 8호선 개통이 예정되어 있어 당장의 불편함은 그래도 해소되는 부분이 있을 겁니다. GTX-B 존버 하기가 좀 더 여건이 좋다고 볼 수 있겠네요.

GTX-B 노선상세

현재는 서울역 인근까지 1시간 이상이 소요되나 환승없이 한 번에 30분 내로 진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개통 시 경기권으로의 거주수요 이탈이 상당수 발생할 듯합니다.

 

 

 

개통 시기

개통 시기는 현재 착공을 시작하지 않았기 때문에 상당기간 딜레이가 될 듯합니다. 22년 8월 국토교통부에서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예상 개통시기는 2030년으로 짐작할 수 있겠습니다.

 

GTX 국토부 보도자료

우선 GTX-A는 공사 중인 상태로 국토부에서도 힘을 실어주는 모습이 보입니다. 다만 GTX-B는 재정 구간(용산~상봉)과 민자구간 모두 사업자 선정에 난항을 겪고 있기 때문에 24년 상반기 착공도 쉽지는 않아 보입니다. 국토교통부 또한 현재 SOC 사업에 투자할 여력이 없어서, 재정 구간이 민자사업으로 결정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또한 사업자가 선정되어도 실시설계, 환경영향평가 등이 진행되어야 하기 때문에 24년 착공이 가능할까 의문이 드네요. 개인적인 생각으론 착공은 25~26년에야 완전 개통은 2035년은 되어야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GTX-A와 유사하게 일부 구간 개통 후 완전 개통으로 진행할 듯합니다.

 

 


 

앞으로 수도권의 교통의 핵심으로 불릴 GTX-B를 살펴보았는데요. GTX 호재와 풍부한 요동성으로 인한 특정 지역들의 오버슈팅이 다소 진행되었다고 봅니다. 현재 이런 곳들이 더 큰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데요. 교통호재도 물론 중요하지만 실제 개통까지의 시간이 너무나 오래 걸린다면, 수요가 다소 약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런 부분들은 꼭 숙지하셔서 투자에 임하시길 바랍니다.

 

이상 야나부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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