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정보/3분 부동산 공부

경기도의 황금노선 신안산선 월곶판교선 노선도 및 개통시기

by 야나부 2022. 9. 27.

 

수도권 철도를 이야기할 때는 신안산선월곶판교선을 꼭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GTX다음의 파급력을 가진 노선이기 때문이죠.

 

현재 GTX는 A 노선만이 착공되어 진행되고 있으며 완전 개통은 약 2028년 정도가 예상됩니다. 하지만 B 노선과 C 노선은 사실상 착공까지의 시간도 상당히 딜레이 될 전망입니다. 민자사업들로 이루어진 구간들에서는 민간사업자들이 현재의 임금, 공사비 등을 고려하면 이익이 없기 때문에 입찰 자체를 하지 않고 있는데요. 이는 사업비의 추가로 인하여 기간이 상당히 딜레이 될 것을 의미합니다. 착공을 한다고 해도 10년을 봐야 하는데 아직 착공조차 안했으면 그만큼 더 오랜 시간 개통되기만을 기다려야 할 수 있습니다.

 

 

신안산선과 월곶판교선(줄여서 월판선)은 이미 착공을 시작한 단계로 개통 예정일까지 정해진 상태입니다. 착공을 시작한 곳은 어쨌든 개통은 된다고 보면 되는데요. 완전 개통 시 경기 남부에 엄청나게 큰 파급력이 생길 노선들입니다. 월판선과 신안산선을 이용하여 수도권의 핵심업무지구인 판교, 여의도, 송도까지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이 되기 때문이죠.

 

수도권 핵심 업무지구

 

바로 신안산선과 월곶판교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월곶판교선?

월곶판교선은 인천에서부터 경기 남부를 관통하여 판교까지 횡으로 가로지르는 노선으로 서울의 9호선과 같은 경기도의 핵심노선으로 자리 잡게 됩니다. 기존에는 판교나 송도로의 출퇴근이 다소 복잡한 철도망으로 인하여 시간이 많이 걸렸는데, 월곶에서 판교 기준으로 30분대로 도착이 가능해집니다.(기존 1시간 30분 이상 소요) 

 

월곶판교선 노선도

 

월판선 착공, 개통시기

착공 :  2021년 4월

개통 : 2026년 4월 예정

 

개인적으로 2028년은 봐야 할 듯

 

 

월판선 노선 상세정보

월곶판교선(월판선)은 평균 71km의 속도로 서울 지하철 9호선보다도 약 1.5배 정도 빠르고 시속 107.7km로 달리는 급행열차도 운행이 됩니다. GTX보다는 조금 느리지만 매우 빠른 준고속철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총 11개 정거장

월곶-장곡-시흥시청-광명--만안-안양-안양운동장-인덕원-청계-서판교-판교 

 

월판선 노선도

 

 

월판선 급행 정차역

수인선 공용구간을 통해 송도에서 시작하여 판교까지 총 13개의 역이 생기는데 그중 급행역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급행을 바로 탈 수 있냐에 따라서 호재의 강도가 분명히 다르게 작용하기 때문이죠.

 

송도-시흥시청-광명-인덕원-판교

 

특히나 시흥시청(트리플 역세권), 광명(서남부 교통허브), 인덕원(GTX 등 교통허브) 이 세 곳을 잘 째려보시면 투자에 상당한 도움이 될 듯합니다.

 

 

월판선 + 경강선?

월판선이 개통되고 판교에서 여주까지 개통이 되면 대한민국을 횡으로 가로지르는 노선이 완성됩니다. 차 없이 당일치기로 강릉 가서 회 먹고 집에 돌아 노는 게 가능해지는 것이죠. 수도권에서 시작하는 월판선이 국가철도의 핵심이 될 수밖에 없는 이유입니다. 국가에서 핵심이 되는 철도사업이라면 나라에서도 지속적인 신경을 쓰게 되고 개통까지의 딜레이가 줄어들 것입니다. 철도가 예정되면 보통 2~3년은 미뤄지는 것이 다반사입니다.

 

인천 강릉 고속철도 노선도

 

 

여기까지 월판선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월판선은 현실적으로 GTX-B와 C보다는 빠르게 개통이 될 것이고 앞으로 수도권 교통의 핵심 투자 포인트가 될 겁입니다. 

 

 


 

 

신안산선?

신안산선은 여의도에서 광명을 거쳐 안산과 시흥으로 이어지는 국가 핵심 철도사업입니다. 그리고 신안산선의 시흥시청-광명 구간을 월곶판교선이 함께 이용하기 때문에 그 중요도가 더욱 높습니다. 신안산선이 빨리 개통 되어야 월곶판교선이 이어서 개통을 하니까요.

신안산선 계획

 

 

신안산선 착공, 개통시기

착공 :  2019년 9월

개통 : 2025년 4월 예정

 

개인적으로 2026년은 봐야 할 듯

 

 

신안산선 노선 상세정보

신안산선은 월곶판교선과 노선을 일부 공유하는 만큼 준고속철도로 빠르게 서울 여의도까지 이동할 수 있는 노선입니다. 노선이 다소 독특하게 설계되어 있는데요. 광명역을 기점으로 안산과 시흥으로 갈라지는 시옷 형태의 노선입니다. 총 노선길이는 44.7km, 사업비는 4조가 넘어가는 대규모 국가 SOC 사업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신안산선 월판선 계획

 

신안산선은 시흥시청에서는 서해선을 공용으로 이용하게 되는데요. 이 서해선은 화성까지 이어지게 됩니다.

 

신안산선 노선도

 

 

신안산선 급행 정차역

신안산선 또한 준고속열차로 여의도에서 한양대까지 8개의 급행역들이 생깁니다. 시흥 쪽으로는 급행 정거장이 없습니다. 대신 시흥시청에서 월판선 급행은 탈 수 있습니다.

 

한양대-중앙-광명-석수-구로-신풍-영등포-여의도

 

신안산선 노선도

 

급행 이용 시 한양대에서 여의도까지 약 25분이 소요된다고 하니, 개통이 되면 안산시 주민들이 가장 큰 체감을 할 수 있겠습니다. 한양대와 중앙역 인근 초역세권 아파트를 잘 째려보시기 바랍니다.

 

 

 

신안산선 향남역 연장?

현재 신안산선은 국제테마파크에서 더 연장이 될 수도 있겠는데요. 화성 남단인 향남까지 검토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확정이 된다면 바로 화성으로 임장을 가야 할 수도 있겠네요ㅎㅎ

 

신안산선 연장 검토 노선

 

 


 

경기남부의 핵심 철도노선인 신안산선과 월곶판교선을 알아보았는데요. 굉장히 중요한 노선이기 때문에 개통 시 경기도에 GTX급의 파급력이 예상됩니다. 신안산선은 25년만 되어도 가시권에 들어가기 때문에 멀리 내다보아야 하는 GTX보다는 금방 체감할 수 있는 신안산선과 월곶판교선이 당장의 시장에는 더 중요하다고 봅니다. 

 

 

이상 야나부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